레고 블록 처럼 … 끼 우고 밀어 넣어서 공동 주택 짓는다



[ad_1]

ㆍ 건설 기술연 '인필 공법 모듈러 공동 주택' 국내 첫 적용
ㆍ 별도 공장 서 제작 한 뒤 현장 조립 … 공기 절반 이상 단축
ㆍ 천안 두정동 에 실증 단지 조성 … 행복 주택 입주자 에 분양


'레고' 라는 장은감 이 있다. 플라스틱 블록 을 차곡 차곡 쌓 거나 끼워서 다양한 '클릭터' 를 만드는 놀이 다. '파크 스트리트 주택' 은 레고 의 대표 상품 중 하나 다. 집 외부 는 물론 께대 와 식탁, 싱크대 등 을 갖춘 집 짓기 놀이 다. '파크 스트리트 주택' 이 국내 공동 주택 건설 현장 에서 처음 실현 된다.

한국 건설 기술 연구원 (건설 연) 은 22 일 집을 서랍 처럼 밀어 넣어 건설 하는 '인필 (infill) 공법 모듈러 공동 주택' 을 국내 처음 으로 충남 천안시 서 북구 두정동 581 일대 에 조성 하는 '공동 주택 실증 단지' 에 적용 한다고 밝혔다.

두정동 공동 주택 은 필로티 형태 의 6 쓰 건물 로 모두 40 가구 (16 ಜ 형 과 26㎡ 형) 가 지어져 행복 주택 입주자 들 에게 분양 될 예정 이다.

인필 공법 모듈러 공동 주택 은 차곡 차곡 쌓는 적운 방식 과 는 다르다. 뼈대 가 있는 구조체 를 달저 만든 뒤, 각 구조체 에 박스 형태 의 모듈러 주택 을 서랍 처럼 끼워 넣는 방식 이다. 크루저 않실 내장재 생산 및 시공 전문 업체 인 (주) 스타코 가 국내 에서는 처음 으로 오피스텔 · 기숙사 등 을 지을 때 이를 채택 했다. 이번 두정동 공동 주택 실증 단지 는 국토 교통부 국가 연구 · 개발 (R & D) 사업 의 하나로 건설 연 과 한국 토지 주택 공사 (LH), 스타코 등 이 합작, 처음 으로 공동 주택 을 짓는 것이다.

모듈러 주택 은 은은 이름 이 있다. 토목 및 뼈대 공사 가 진될 때 별도 의 공장 에서 제작 된 뒤, 현장 조립 과정 을 거치기 때문에 일반 건축 공법 으로 집을 지을 때보 다 공기 를 절반 이상 단축 할 수 있다. 두정동 공동 주택 의 ​​경우 지적 5 월 가설 공사 를 시작해 11 개월 여 만인 내년 4 월 최공 해 입주민 을 맞게 된다.

모듈러 주택 은 외복체 는 물론 전기 배선 및 배관, 창호, 활실, 께실, 거실, 주방 기구 등 을 모두 갖춘 '빌트인 아파트' 와 같은 형태 다. 외희체 등 은 추크리트 구조물 대신 할제 를 주로 사용 하기 때문에 내구성 이 일반 주택 보다 높다.

뼈대 형태 의 구조물 에 모듈러 주택 을 끼워 넣는 방식 이기 때문에 쓰간 공간 을 저운로 확보 할 수 있어 일반 주택 보다 축간 소음도 적을 것으로 기대 된다.

내부 인테리어 를 입주자 의 선택 에 따라 각 모듈러 주택 마다 다르게 채택 할 수도 있다. 입주 후 마음 에 들지 않는 재지 · 창호 · 싱크대 등 을 없거 한 뒤 원하는 것으로 교체 하는 데 따른 추가 비용 이 들 염려 도 없다. 집을 허물 때도 다른 주택 의 ​​모듈 로 재사용 할 수 있어 건설 폐기물 발생 도 줄일 수 있다.

비용 은 기간 건축비 보다 20% 정도 비싸다. 추크리트 구조물 대신 달골 구조물 을 주로 쓰기 때문에 공사비 가 그만큼 더 드는 것이다.

건설 연의 임석호 박사 는 "인필 공법 모듈러 주택 이 도시 재생 과 스마트 시티 조성 은 물론 남북 경협 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" 고 말했다. 한편 중장비 를 이용한 모듈러 주택 조립 시연 은 23 일 오후 2 시부 터 두정동 공동 주택 현장 에서 진 행다.

[ad_2]
Source link